Home > 학회지 > 논문투고규정   
제정 : 1968년 7월 31일
개정 : 1995년 3월 1일
2002년 3월 8일
2003년 1월 20일
2007년 5월 10일
2010년 10월 15일

1. 본 규정은 사단법인 한국토양비료학회(이하 학회) 정관 제4조 1항 2호에 따라 발간되는 한국토양비료학회지(이하 학회지)의 논문 투고와 관련된 사항을 정한다.

2. 본 학회지는 토양학 및 비료학 분야의 학술논문을 게재하며, 투고원고는 미발표 논문에 한하고 타 학술지에 투고하여 심사중인 원고는 투고할 수 없다.

3. 논문은 연구보문(article), 연구단보(note), 연구단신(short communication), 연구총설(review)의 4종류로 투고할 수 있다.

4. 논문 투고자는 원칙적으로 본 학회 회원에 한하며, 회원과의 공동 연구 및 초청 논문(invited paper)의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단, 비회원 투고자의 경우 회원가입 의사가 확인되면 논문원고를 접수할 수 있다.

5. 투고 원고는 원본 1부와 사본 3부를 학회 편집위원회에 제출해야 하며, E-mail로 투고할 수도 있다.

6. 투고된 논문은 본 학회지 논문심사규정에 따라 2인 이상의 전문가의 심사를 받아야 한다.

7. 투고된 원고는 반환하지 않으며, 다만 심사 후 게재불가로 판정된 경우에는 반환한다.

8. 본 투고규정의 원고작성 방법에 따라 작성되지 않았거나, 사진과 그림 등이 심사, 편집 및 인쇄에 부적합하다고 인정되는 원고는 심사절차를 거치지 않고 게재불가로 판정한다.

9. 본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은 인쇄 후 6면 이하일 경우 60,000원의 게재료가 부과되고 초과면당 1만원을 부과하며, 아트지 및 원색 사진판을 이용할 경우, 면당 10만원을 부과한다. 논문 교신저자에게는 별쇄본 10부와 pdf 파일을 증정한다.

10.원고는 국문 또는 영문으로 작성할 수 있으며 각기 “한글” 또는 “MS Word”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국문원고의 경우 한글전용을 원칙으로 하며, 단 혼동되기 쉬운 용어나 의미의 전달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영자 또는 한자로 표기할 수 있으며 한글 다음에 영자 또는 한자를 괄호로 병기할 수 있다.

11.원고는 A4 용지에 상하좌우 3 cm의 여백을 두고 1단, 단면으로 작성하며 글자 크기는 11로 하고 줄 간격은 200%로 한다. 원고의 첫 면부터 시작하여 연속으로 각 쪽의 하단 중간에 쪽 번호를 삽입한다.

12.보문(Article)은 다음 순서와 요령에 따라서 작성해야 한다.

1) 한글 원고의 경우 영문 초록(abstract), 서언, 재료 및 방법, 결과 및 고찰, 요약 또는 결론, 사사, 인용문헌의 순으로 함을 원칙으로 한다. 단, 필요에 따라 결과 및 고찰은 분리할 수 있다. 만일 이론(theory)이 있는 경우 재료 및 방법 앞에 첨부할 수 있으며, 사사(acknowledgment)는 결론 다음에 기술한다. 위의 각 표제(heading)는 일련번호를 붙이지 않고 가운데 정렬한다.

2) 영문 원고의 경우 Abstract, Introduction, Materials and Methods, Results and Discussion, Summary 또는 Conclusion, Acknowledgement, References의 순으로 함을 원칙으로 한다. 단, 필요에 따라 Results and Discussion은 분리할 수 있고 그 외 사항은 국문 규정에 준한다.

3) 원고의 제1면(Title page)에는 다음 사항을 포함시켜야 한다.

(1)투고 논문의 형태를 상단에 기재한다 (보문, 단보, 단신, 총설로 구분)

(2)논문 제목, 저자명, 소속 기관명 및 주소를 국문과 영문 순으로 기재한다. 논문제목은 단일 제목으로 하고 부제목은 사용하지 않으며, 영문제목의 경우 주요단어의 첫 글자와 고유명사 등 대문자가 필요한 경우에만 대문자로 쓰고 나머지는 소문자로 쓴다. 저자명과 소속 기관명에는 약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저자의 소속기관이 다른 경우 소속이 다른 두 번째 저자부터 1, 2 등 아라비아 숫자를 저자명 다음에 띄어쓰기 없이 위첨자로 구분하여 표기하며, 해당 저자의 소속 기관명의 좌측에 동일한 숫자를 위첨자로 표기한다. 연락저자의 이름 뒤에는 *를 위첨자로 표기한다.

(3)요약제목(Running title)

(4)제1면 하단에는 연락저자의 연락처를 전화번호, Fax 번호 및 전자우편(E-mail) 주소를 포함하여 기재한다.

4) 원고 제2면에는 상단에 저자에 관한 정보 없이 논문 제목만 쓰고, 이어서 영문초록을 작성한다. 영문초록은 연구 배경, 목적, 방법, 주요 결과, 결과의 중요성과 의미를 300 단어 이내로 간결하며 정량적으로 작성한다. 영문초록은 하나의 문단으로 작성하며 일련번호를 사용한 결과의 나열은 허용되지 않는다. 영문초록 다음에 영문 주제어(Key words)를 5단어 이하로 작성한다. 주제어는 고유명사 등 대문자가 필요한 경우에만 대문자로 쓰고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쓴다.

5) 제3면부터 본문을 서언, 재료 및 방법, 결과 및 고찰, 결론, 인용문헌의 순으로 작성한다.

6) 논문 구성상 작은 표제(subheading)를 작성할 경우 일련번호 없이 왼쪽 정렬하여 진한 글자로 작성을 하고 두 칸 띄운 후 줄 바꾸기 없이 이어서 본문을 작성한다.

7) 본문 중에서 약자를 사용할 경우, 일반적인 것이 아니면 최초에 완전한 명칭을 사용하고 괄호 안에 약자를 첨부하며, 그 이후에는 약자만을 사용한다.

8) 논문에 인용한 모든 수치 자료는 아라비아 숫자로 표시하며, 단위는 국제공동단위(SI Unit)의 기호로 표기해야 한다. %와 o C의 경우에는 숫자와 단위 사이를 띄우지 않으며, 그 외 모든 단위의 경우에는 숫자 다음에 한 칸 띄우고 단위를 기재한다. 대문자로 규정된 단위 외는 모두 소문자로 표기하는데, 단 liter는 대문자로 L로 작성한다. 단위는 mg L -1 , cmol c kg -1 등과 같은 형식으로 작성하며, 단위와 단위 사이에 한 칸 띄운다. 단위는 자판에서 글자로 입력해야 하며, “한글” 프로그램의 문자표에 있는 단위를 입력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9) 본문 중에 인용문헌을 직접 기재할 때는 1인 저자의 경우에는 Kim (1981), 2인 저자 경우에는 Kim and Park (1989), 3인 이상의 공동 저자는 Lee et al. (2001)과 같이 인용한다. [예: Kim and Park (1989) 및 Lee et al. (2001)은 .... 라고 하였다.] 기술한 내용의 마지막에 문헌을 인용할 때는 괄호 안에 저자 성의 알파벳순으로 나열하며 각 문헌은 세미콜론(;)으로 구분한다. [예: .... 라고 하였다 (Kim, 1981; Kim and Park, 1989; Lee et al., 2001).]

10) 본문에서 표와 그림을 인용할 경우 “Table 1” 및 “Fig. 1”과 같이 인용하며, 단 본문 문장에서 “Fig.”가 맨 앞에 나오는 경우에는 “Figure 1"으로 작성한다.

[예: ... 의 결과는 Table 1과 Fig. 1에 나타내었다. Figure 1에 나타낸 것과 같이....]

13.연구단보는 가능한 한 연구보문의 형식에 준하여 작성하되 표와 그림을 합하여 인쇄 후 4면 이내가 되도록 한다.

14.연구단신은 형식에 구애 없이 표와 그림을 합쳐 인쇄 후 3면 이내가 되도록 작성한다.

15.총설은 일정한 형식이 요구되지 않으나 보문의 형식에 따르며, 영문초록을 포함하여야 한다.

16.표와 그림은 자체로 연구내용의 설명이 가능하게 작성해야 하며, 사진, 도해 등은 모두 그림의 계열로 취급한다. 제목과 내용 설명사항은 모두 영문으로 작성하며, 제목은 문장의 첫 단어의 첫 글자만 대문자로 하고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작성한다. 표와 그림은 원고의 본문 중에 삽입하지 않으며 별지에 작성하여 첨부한다. 표의 경우 표 상단에 제목을 첨부하며, 그림의 경우에는 그림 아래에 그림 번호만 기재한다. 그림의 제목은 별도의 목록을 작성하여 인용문헌 다음에 첨부해야 한다. 본문 중에 표와 그림이 삽입될 위치를 <Table 1> 또는 [Fig. 1]과 같이 기재하여 지정할 수 있다.

17.표는「한글」또는「Word」프로그램으로 작성하며, Excel 등의 프로그램으로 작성된 표를 원고에 오려 붙이기 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각 행(column)과 열(row)의 제목은 첫 단어의 첫 자만 대문자로 쓴다. 표의 좌측 끝 행은 좌측정렬로 하며, 나머지 행은 가운데정렬로 한다. 숫자는 자릿수에 맞게 정렬한다. 표의 설명에 필요한 단위는 숫자 자료 위에 한 줄을 삽입하여 기재하며, 행이나 열의 소제목에 붙여 작성하거나 표밖에 표기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표 작성시 세로줄과 숫자 자료 사이의 가로줄은 사용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숫자 자료 사이의 구분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줄을 삽입할 수 있다. 표에서 주석이 필요한 경우에는 표 안에 표지하고 표 하단에 주석을 첨부하는데, †, ‡, §, ¶, ∮, ∫, ∬ 등의 기호를 순서대로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이들 기호는 표 내에서는 위첨자로 표기하고, 각주에서는 위첨자로 표기하며 여백 없이 기호 다음에 이어서 설명을 작성한다.

18.그림은 각 축의 제목을 포함하여 인쇄시 한 단에 들어갈 수 있는 크기(7 x 7 cm)로 작성해야하며, 한 단에 들어갈 수 없는 크기의 경우에는 두 단에 들어가기 적합한 크기(가로 13 cm)로 작성해야한다. 그림은 흑백으로 작성해야하며(칼라를 표시해야만 하는 경우는 예외), 그림 중의 글자와 숫자의 크기는 9, 선 굵기는 0.3 mm, 기호의 크기는 1.8 mm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선명하게 인쇄될 수 있어야 한다. 위 규정에 정한 크기에 맞지 않은 그림은 인쇄 시 축소 또는 확대해야 하므로 글자, 숫자, 선, 기호의 크기를 미리 조절해야 한다. 각 축의 제목은 첫 단어의 첫 글자와 고유명사, 대문자로 된 약어 등을 제외하고 모두 소문자로 쓰며, 제목 다음에 빈칸을 추가하고 한 칸 띄운 후 단위를 괄호 내에 기재한다. 단위는 본문 작성 규정대로 작성한다. 그림에 사용되는 영문과 숫자의 글씨체는 Times New Roman으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차원의 단순 평면 그림의 경우 돌출형의 축과 각주형의 막대는 사용하지 않는다.

19.본문에서 인용한 문헌은 인용문헌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며, 한, 중, 일, 영문에 관계없이 모두 영문으로 작성하여 제1 저자 성(Last name)의 알파벳 순서와 연도별로 배열(Kramer, 1989; Kim and Park, 2000; Kim et al., 2001)한다. 다만 영문으로 작성된 서지정보가 없는 인용문헌의 경우에는 원 문헌에 제공된 해당 언어로 작성할 수 있다.

20.인용문헌은 가능한 한 학술논문, 학술저서, 학위논문 등에 제한되어야 하며, 통계자료 등을 인용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가능한 한 symposium proceedings, 보고서, 백서 등은 인용문헌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21.미발표자료와 개인 통신의 경우에는 본문 중에만 밝히고 인용문헌에는 포함시키지 않는다.

22.인용문헌은 다음과 같은 요령으로 작성한다.

1) 학술잡지의 경우 저자명, 연도, 제목, 학술지명, 권수, (호수), 페이지 순으로 다음과 같이작성한다. 학술지명은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약어로 기재한다.

Ro, H.M. 1999. Influence of grass cover on water use and shoot growth of young 'Fuji'/M.26 apple trees at three soil water regimes in double pot lysimeters. Korean J. Soil Sci. Fert. 32(4):357-364.

Suh, J.S., J.S. Kwon, and S.H. Kim. 1999. Influence of grass cover on water use and shoot growth of young 'Fuji'/M.26 apple trees at three soil water regimes in double pot lysimeters. Korean J. Soil Sci. Fert. 32:357-364.

2) 단행본의 경우 저자명, 연도, 서명, 판 또는 권수, 페이지, 출판사, 발행 장소의 순으로 작성하되, 저자명에 관한 것은 학술 잡지 작성 규정에 준한다. 발행국가명의 기재가 필요한 경우에는 첨부할 수 있다.

Barritt, B.H. 1992. Intensive orchard management: a practical guide to the planning, establishment, and management of high density apple orchards (2nd ed.). p. 5-18. Good Fruit Grower, Yakima, Japan.

Chapter별 저자가 있고 이들 Chapter로 편집된 단행본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작성한다.

Keeney, D.R. and D.W. Nelson. 1982. Nitrogen-inorganic forms. p. 643-698. In A.L. Page et al. (ed.) Methods of soil analysis, part 2. Chemical and microbiological analysis (2nd ed.). Soil Science Society of America, Madison, WI, USA.

3) 보고서, 학위논문 등의 경우에는 저자명, 연도, 제목, 연구 또는 작성기관, 발행 장소의 순으로 아래와 같이 작성하되, 저자명에 관한 것은 학술 잡지 작성 규정에 준한다.

Kang, Y.K. and C.A. Stutte. 1982. Effects of silicon on growth and physiological activities of rice. Research Report 24.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Suwon, Korea.

Cho, B.O. 1999. Characterization of soil fertility and management practices of alpine soils under vegetable cultivations. Ph.D. Thesis, Kangwon National University, Chunchon, Korea.

4) 특허의 경우에는 저자명, 연도, 제목, 특허번호 순으로 다음과 같이 작성한다.

Roth, T.L. 1972. The manufacturing process of natural insecticide. U.S. Patent 3670.

5) 인용문헌 중 동일저자의 논문을 여러 편 인용할 경우에는 연도순으로 배열하고, 동일 연도에 생성된 경우 알파벳 소문자(a, b, c 등)를 연도 오른쪽에 기재하여 구분한다.

6) 기관이나 단체명의로 발간된 단행본의 경우에는 기관명이나 단체명을 저자명으로 한다.

American Public Health Association. 1998. Standard methods for the examination of water and wastewater. 20th ed. Washington, D.C.

 

제정:1968. 07. 31.
개정:1978. 11. 23. 1986. 03. 07.
1996. 02. 08. 1999. 06. 04.
2000. 10. 20. 2003. 01. 20.
2007. 05. 10

1. 본 규정은 사단법인 한국토양비료학회(이하 학회) 정관 제4조 1항 2호에 따라 발간되는 한국토양비료학회지(이하 학회지)에 투고된 논문의 심사와 관련된 사항을 정한다.

2. 학회지에 투고된 보문(article), 단신(short communication) 및 총설(review)은 본 규정에 정한 심사 절차를 거쳐 채택 여부를 결정한다. 단 초청된 보문과 총설은 예외로 한다.

3. 학회지에 투고된 논문의 심사는 편집위원 책임제로 한다.

4. 학회지 편집위원장은 해당 전문분야의 편집위원 1인을 지정하여 투고된 논문의 심사를 주관하도록 위촉한다. 해당 편집위원은 전문가 2인을 심사위원으로 선정하며, 편집위원장이 논문심사를 위촉한다.

5. 심사주관 편집위원은 논문 심사의 전 과정을 책임지고 주관하며, 투고 논문의 체제 전반과 영문초록을 심사하며 2인 심사위원의 심사 결과를 점검 보완하고 논문의 게재 여부를 최종 판정한다.

6. 심사위원은 위촉받은 원고를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15일 이내에 심사하고, 심사의견을 원고와 함께 심사주관 편집위원에게 반송하여야 한다. 심사위원이 위촉된 논문을 심사할 수 없을 경우에는 즉시 그 원고를 심사주관 편집위원에게 반송해야 한다.

7. 심사위원이 15일 이상 심사의견을 제출하지 않을 경우 이를 해촉할 수 있다. 이 경우 심사위원은 원고를 즉시 심사주관 편집위원에게로 반송해야 하며, 편집위원은 다른 심사위원을 선정하여 논문심사를 위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8. 심사주관 편집위원은 논문 심사가 완료된 후 그 결과를 편집위원회에 보고한다.

9. 심사위원의 명단은 공표하지 않으며, 심사내용은 저자 외 타인에게 공표하지 않는다.

10. 심사결과는 무수정 게재,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재심사, 및 게재 불가로 구분하여 판정한다.

11. 내용이 완벽하고 투고규정에 맞게 작성된 논문과 심사위원 또는 심사주관 편집위원의 의 수정 보완으로 게재가 가능한 논문은 무수정 게재로 판정하며 저자의 수정 없이 채택한다.

12. 내용이 분명하지 않은 부분, 그림 및 표에 표시 또는 설명이 불충분하거나 분명하지 않은 부분, 영문 표현이 부적당한 부분, 기타 일부 투고규정에 어긋난 부분 등 저자의 간단한 수정으로 보완이 가능한 논문은 수정 후 게재로 판정한다. 수정 후 게재로 판정된 논문은 심사주관 편집위원이 심사결과를 저자에게 통보하며, 저자는 심사위원이 지적한 사항을 수정, 보완한 후 수정 및 보완 사항에 대한 목록과 수정 원고를 해당 심사주관 편집위원에게 제출하고 심사주관 편집위원은 저자의 수정 결과를 확인하고 채택한다. 저자는 심사자의 지적사항에 대하여 충실히 수정 보완해야 하며, 심사자의 지적사항에 대하여 동의하지 않는 경우에는 논리적인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 저자의 수정과 보완이 불충분할 경우, 심사주관 편집위원은 추가로 수정 및 보완을 저자에게 요구하거나 게재 불가로 판정할 수 있다.

논문 내용의 상당한 부분의 재작성이 요구되는 경우 수정 후 재심사로 판정할 수 있다. 수정 후 재심사로 판정된 논문은 주관 편집위원이 저자에게 통보하고 저자는 수정 후 주관편집위원에게 수정된 논문을 송부하여 재심사과정을 거친 후 게재할 수 있다.

13. 다음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게재 불가로 판정하며, 원고는 심사결과와 함께 위원장에게 제출하고, 위원장이 저자에게 반환한다.

1) 결과의 해석이나 기타 본문의 서술에서 심각한 오류가 있고 이러한 오류가 저자의 수정으로 보완될 수 있으나, 수정 후 재심사 과정을 거칠 필요가 있는 경우

2) 연구결과가 뚜렷하지 않거나 독창성이 없는 내용의 논문

3) 타 연구논문의 일부 내용을 근거 없이 표절하거나 보고서 수준의 내용을 포함한 논문 등 학술논문으로서의 자격 요건을 갖추지 못한 경우

4) 사회적 물의를 야기시킬 수 있는 경우 등 학회지에 게재하기가 불가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14. 수정 후 게재로 판정된 논문의 경우 저자가 수정요구를 받은 후 15일 이내에 수정 보완된 논문을 해당 심사주관 편집위원에게 제출해야 하며, 기한 내에 제출하지 않을 경우에는 게재 불가로 최종 판정한다. 다만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심사주관 편집위원의 허가를 받아 제출기한을 연장할 수 있다.

15. 게재 불가로 판정된 논문의 경우, 저자는 판정결과에 대하여 편집위원회에 이의를 제기하고 재심사를 청구할 수 있으며, 편집위원회는 이를 심의하여 재심사 여부를 결정한다.

16. 심사위원 상호간에 의견이 일치하지 않거나 심사위원과 저자의 의견이 상충되는 경우, 2인의 심사결과를 고려하여 심사주관 편집위원이 최종 판정을 하며, 심사결과의 최종 판정이 곤란한 경우에는 심사주관 편집위원은 편집위원회에 이를 보고하고 편집위원회에서 심의 판정한다.

17. 투고된 논문의 구성과 편집 체제가 학술지 투고규정에 맞지 않는 것으로 판정될 경우 저자에게 재작성을 요구하거나 또는 심사절차를 거치지 않고 게재 불가로 처리하여 채택하지 않는다.

18. 본 규정은 2007년 5월 10일 이후 투고된 논문부터 적용한다.

2002년 10월 31일 개정
2010년 10월 15일 개정

1. 본 규정은 사단법인 한국토양비료학회(이하 학회) 정관 제4조 1항 2호에 따라 발간되는 한국토양비료학회지(이하 학회지)의 편집과 관련된 사항을 정한다.

2. 학회지는 1년에 6회 발간하는 것을 원칙으로 2월(1호, 영문), 4월(2호, 국문), 6월(3호, 국문), 8월(4호, 영문), 10월(5호, 국문), 12월(6호, 국문)의 말일에 발간하며, 국문지의 경우 부득이 한 경우 영문 혼용으로 발간할 수도 있다.

3. 학회지에는 학회 논문심사규정에 정한 심사 절차를 거친 토양 비료학 분야의 보문, 단신, 총설을 게재하며 심사를 통과한 일자 순으로 게재함을 원칙으로 한다. 단, 초청 논문의 경우는 예외로 한다.

4. 논문 외 학회지에 게재할 수 있는 사항은 아래와 같다.

1) 학회 임원, 편집위원회 조직

2) 논문의 투고 및 심사규정과 기타 논문 작성에 관련된 사항

3) 표지관련 해설

4) 학회 소식

5) 광고

5. 학회지의 편집은 아래 세칙에 준한다.

1) 표지

(1) (앞표지 표면) 상단부 우측에는 ISSN 번호를 표기하고 그 아래로 국문 및 영문학회지명과 해당 권, 호 및 발간 년월일을 표기한다. 하단에는 국문 및 영문학회명을 표기한다. 앞표지에는 학회의 특성을 나타낼 수 있는 그림 또는 사진을 싣는다.

(2) (앞표지 이면) 학회지 서지정보와 편집위원회 명단, 학회 임원 명단을 싣는다.

(3) (뒷표지 표면) 상단에 학회지명. 해당 권, 호 및 발간 년월일을 국문과 영문으로 표기하고 이어서 논문 목차를 게재하며, 하단에는 학회명과 주소를 표기한다.

(4) (뒷표지 이면) 앞표지에 게재된 그림 또는 사진에 대한 설명과 학회지 서지정보 를 표기한다.

(5) 표지와 관련된 도안, 글씨체, 활자의 크기 등 기타 세부사항은 편집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2) 본문

(1)(본문의 순서) 국문지의 경우 국문제목, 국문저자명, 국문저자주소, 영문제목, 영문저자명, 영문저자주소, 영문초록(Abstract), 서론, 재료 및 방법, 결과 및 고찰, 적요, 인용문헌의 순으로 한다.

영문지의 경우에는 영문제목, 영문저자명, 영문저자주소, Abstract, Introduction, Materials and Methods, Results and Discussion, References, 국문초록의 순으로 한다. 국문 초록에는 국문제목, 국문저자명, 국문저자주소를 포함시킨다.

(2)제목, 저자명 및 모든 초록은 한 단으로 편집하며, 초록 하단에는 주제어(Key words)를 첨부한다. 서론부터 본문은 두 단으로 나누어 편집하고 표와 그림은 가능하면 한쪽 단에 넣도록 한다.

(3)서언, 재료 및 방법, 결과 및 고찰, 결론, 인용문헌 등의 표제는 가운데 정렬하며, 작은 표제(subheading)는 일련번호 없이 왼쪽 정렬하여 진한 글자로 작성하고 두 칸 띄운 후 줄 바꿈 없이 이어서 본문을 작성한다.

(4)쪽 번호는 논문의 제1면의 경우 하단 중앙에 기재하며, 제2면 부터는 홀수면은 상단 우측, 짝수면은 상단 좌측에 기재한다. 쪽 번호는 동일 권의 경우 1호부터 연속으로 매긴다.

(5) 제1면 하단에는 각주로 논문의 접수 및 수리일자, 연락저자의 전화번호와 E-mail 주소를 기재한다.

(6) 매 논문의 제1면 상단부의 좌측에는 학회지명, 권호, 면수, 발행년도를 다음과 같이 기재한다.

한국토양비료학회지 제43권 6호

Korean J. Soil Sci. Fert. 35(5):253-263 (2002)

(7) 논문의 제2면 부터는 짝수 면의 상단 가운데에 저자명과 학회지명, 권호, 발행년도를 아래와 같이 기재하며, 홀수 면의 상단 가운데에 요약제목을 기재한다.

국문지의 경우 : 박 등, 한국토양비료학회지 제43권 6호, 2002

영문지의 경우 : Park et al., Korean J. Soil Sci. Fert. 35(5), 2002

(8) 표와 그림의 표기는 “Table”, “Fig.”로 표시하고 순서는 아라비아 숫자로 하며 제목 표기는 Table, Fig. 다음에 한 칸 띄워서 번호를 쓰고 “.”를 찍는다. Table 제목은 표 상단에 쓰고 “.”로 끝내며 기타 설명은 표 하단에 쓰고, Fig.의 제목은 그림의 하단에 쓰며 “.”로 끝내고 이어서 필요한 설명문을 쓴다. 표와 그림의 제목과 설명문은 모두 영문으로 한다.

(9) 글씨체, 활자의 크기, 줄 간격 등 기타 세부사항은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

3) 단신, 총설의 경우인 경우에는 보문에 준하여 편집하며, 제목 위 좌측에 논문 형태를 표기한다.

6. 학회지에 수록되는 논문의 편수는 따로 정하지 않는다.

7. 인쇄 후 초교는 저자가 함을 원칙으로 하며, 교정 중에는 원고의 내용을 변경하거나 추가할 수 없다.

8. 인쇄된 논문에는 소정의 기본게재료를 부과하며, 연구비지원에 대한 사사를 표시한 논문의 경우 및 급행심사를 하는 경우에는 별도로 정한 추가게재료 10만원을 부과한다.